홈택스 증여세 계산용기구 과세 뉴스 입력 및 활용 방법

홈택스 증여세 계산용기구 과세 뉴스 입력 및 활용 방법

지식/소식 전용영역 100㎡인 아파트를 5억 원에 사기로 한 A 씨 보유 주택 수 주택 가격에 따라 다. 다르게 적용되는 취득세 세율 때문 골치가 아프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농어촌특별세나 교육세도 따로 내야 한다는데. 잔금을 치를 때 얼마나 어느정도로 더 돈을 준비해야 할지 걱정입니다. 주택과 관련한 세금은 세무사들도 풀기 힘들어하는 고차방정식입니다. 집을 사고팔거나 상속·증여 시, 또는 임대를 할 때 각각의 세금 체계가 다. 달라 많은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에 행정안전부와 국세청이 주택과 관련한 모든 세금 정보를 한데 모은 책자 ”주택과 세금”을 4일 발간했다. 이 책에는 국세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주택 세금 100문 100답” 자료집은 물론, 납세자들이 국세청이나 세무서에 문의했던 중요한 내용, 신고서 작성 경우 등도 담겨 있습니다.


imgCaption0
차용증 작성방법 및 절세 방법


차용증 작성방법 및 절세 방법

부모님이 자녀 전세금으로 일부를 빌려주더라도 부모자식간 계좌 이체한 금액이 증여한 돈이 아니라는 것을 추후 증명하기 위해 계약서나 차용증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증빙할 수 없을 경우에는 빌려준 자본 전부를 증여로 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용증 작성방법은 무이자로 하는 방법도 있지만, 매월 일정 금액을 이자로 상환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상환기간이 너무 길면 증여로 볼 수도 있으므로, 10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환방식은 무이자로 하면 원금균등상환으로 하는 게 좋고, 이자가 있다면야 만기 일시상환이나 원리금 균등상환으로 갚으면 됩니다.

아파트 구입시 부모님께 2억 증여를 받아도 될까요?

아파트 구입시 부모님께 현금을 2억원 정도 증여받아 구입하려고 합니다. 다른 주담대, 회사대출등으로 5억을 받을 예정이라 2억 증여까지 추가되면 문제가 없을까요? 차용증 작성할 예정이며 기존상환금액을 매달 이자로 설정하려고 합니다. 2억을 차용할 경우 실질적으로 부모님께 상환만 잘 하신다면 차용을 하시는 것이 증여세를 절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차용금액이 2억일 경우, 무이자 차용이 가능하므로 빌린돈을 갚다 기간 내에 원금만 상환하셔도 됩니다.

아파트 주택취득시 증여세율 계산

위와 같이 증여로 인정되는 경우에는 증여를 하고 증여세를 제시하거나 아니면 차용증을 작성해야 합니다. 첫번째 증여세부터 알아보면, 증여세는 10년 기준으로 부부끼리는 6억원, 부모자식간에는 5천만원(미성년자 2천만원), 기타친족은 1천만원까지 공제가 가능(비과세)합니다. 만약 부모님이 자녀한테 증여할 돈이 있으면 어렸을때부터 비과세(공제)를 활용해 증여해주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증여세는 10년 기준이라고 말씀드렸는데, 10년마다.

공제한도가 초기화 되기때문입니다. 비과세(공제한도)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보시다시피 과세표준에 따라 증여세율이 정해집니다. 예를들어 부모님이 결혼할 자녀에게 9억원 상당의 아파트를 증여한 경우 증여세를 계산하면 얼마나 어느정도로 나올까요? 부모자식간에는 5천만원까지 공재되므로 과세표준 금액은 8.5억원이 됩니다.

지역 주택 조합 취득세 연산 방법

취득세를 두 번 납부하는 지역 주택 조합 취득세 연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지 취득세

지역 주택 조합의 총 사업부지 매입액 X 취득세 4.6% ÷ 총 조합원의 수 구조물 취득세

(조합원 분담금 – 토지가격 + 발코니 증대 및 옵션비용) X 취득세 3.16% 예를 들어 총 사업부지 대략적인 가격이 300억 원이고 총 조합원 수가 600명이라면 조합원 1인 당 부담해야 될 취득세는 230만 원이며구조물 공사비가 3억 3,000만 원이라면 조합원이 부담해야 할 구조물 보존등기 취득세는 976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보면 지역 주택 조합 취득세가 굉장히 비싸 보이지만 지주택 조합원은 일반 분양보다. 분양가 자체가 저렴하기 때문 그렇게 손해는 아닙니다.

계약금 넣기

– 등기부등본에서 소유자, 주소, 대출여부를 확인합니다. 될 수 있다면야 본인도 직접적으로 열람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계약금은 필수적으로 등기부등본상의 집주인 계좌로 입금합니다. – 주민자격증 확인은 등기부등본상의 소유자와 매도인 당사자가 맞는지 심사숙고하는 단계입니다. – 계약금, 중도금, 잔금일정 때마다. 등기부등본을 떼서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중도금을 입금하면 계약상대방 한쪽이 일방적으로 합의를 해지할 수 없습니다.

중도금은 필수사항은 아니지만 거래 안전성을 위해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